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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그래픽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파이썬에는 터틀(turtle) 이라는 그래픽 모듈(module)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이는 라인, 원, 그외 모양, 그리고 텍스트까지 그릴 수 있게 만들어진 모듈입니다.

 

1.9.1 형체(Figure)를 그려보고 색칠해보기

 

터틀(turtle) 모듈을 이용하여 이번 챕터의 특징을 좀 더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명령프롬프트(>>>) 에 import turtle를 입력하면 터틀 모듈에 정의된 모든 함수들이 import됩니다. 이렇게 입력하면 터틀 모듈에 정의된 모든 함수들을 사용 할 수 있게됩니다.

 

>>>import turtle #Import turtle module

 

그리고 아래와 같이 작성하면 터틀의 방향과 위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turtle.showturtle()

 

터틀 모듈펜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과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turtle)의 방향의 펜이 이동할 방향을 나타내며, 화살표(turtle)의 위치가 펜의 위치를 의미합니다. 처음엔 창의 중앙에 터틀이 위치합니다. 즉 터틀그래픽을 그리기 위한 오브젝트입니다. (오브젝트의 관한 내용은 이후에 다루어짐)

 

터틀(turtle) 모듈에 정의되어 있는 함수들을 이용하여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봅시다.

 

import turtle

turtle.showturtle()
turtle.write("Welcome to Python") #터틀 위치에 Welcome to Python
turtle.forward(100) #터틀을 화살표 방향으로 100픽셀 만큼 전진
turtle.right(90) #터틀을 오른쪽으로 90도 만큼 회전
turtle.color("red") #터틀의 색을 빨간색으로
turtle.forward(50) #터틀을 화살표 방향으로 50픽셀 만큼 전진

turtle.right(90)
turtle.color("green") #터틀의 색을 초록색으로
turtle.forward(100)

turtle.right(45)
turtle.forward(80)

 

 


1.9.2 펜을 원하는 위치에 움직이기

 

터틀 프로그램을 시작할 떄, 화살표는 창의 중앙(0, 0)에 위치되어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 화살표를 goto(x, y) 명령을 이용해 어떤 위치든 특정한 위치(x, y)에 터틀을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 import turtle

>>> turtle.goto(0, 50)

 

그리고 우리는 펜(pen)을 들어올리고 내리는 것과 같이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 때는 penup() 함수와 pendown() 함수를 명령을 이용합니다.

 

>>> turtle.penup()

>>> turtle.goto(50, -50)

>>> turtle.pendown()

 

그리고 우리는 원을 그리기 위해 cirlce 명령을 이용 할 수 도 있습니다.

 

>>> turtle.color("red")

>>> turtle.circle(50) # 지름 50픽셀의 원을 그린다

 

 

 

 

 

 

*올림픽 로고 그리기

 

마지막 라인에 터틀 모듈의 done() 함수를 호출합니다. 이 함수는 사용자가 창을 닫기 전에 프로그램을 잠시 멈추게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 기능의 목적은 사용자에게 그림을 볼 시간을 주기 위함입니다. 만약에 이 함수가 호출되지 않는다면, 프로그램이 끝나자마자 곧바로 창이 닫히게 됩니다.

 

*정리


참고 문헌 : Introduction to Programming Using Python / Y.DANIEL LI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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