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o it! Vue.js 입문>

 

과거와는 다르게 웹 분야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IT 분야중 하나이다.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비전공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었던 프론트 엔드 분야도 angular, react 등 다양한 프레임워크와 기술들이 등장하면서 전문화 되어가기 시작했다. 그만큼 웹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개발초석을 닦기 위한 공부와 미래 트렌드를 바라 볼 줄 아는 통찰력을 동시에 요구하는 시대가 된 거 같다. 그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vue.js를 이지스 퍼블리싱 서평단 참여로 공부해 볼 기회가 생겼다.

 

 

<뷰 라이프 사이클 다이어그램과 그 예제>

 

이 책은 두 파트로 나뉘어 있다. 하나는 필수 기술을 배우는 파트, 두번째는 실전 파트이다. 필수 파트에서는 vue.js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개념과 요즘 웹앱에서 빠지지 않는 라우팅과 HTTP통신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고, 실전 파트에서는 이 개념들을 이용해 실제 앱을 만들어보는 파트이다. vue.js가 다른 프레임워크에 비해 쉬운 프레임워크지만 라이프사이클과 같은 처음 들으면 어려운 개념도 몇가지 존재한다. 이 책에서는 그런 부분을 그림과 예제로 설명하고 실습해볼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 책의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라우팅과 HTTP 통신 등 요즘 웹앱에서 필수로 쓰는 기술을 입문자 입장에서 상세히 설명해주고 실전파트에서 이를 이용해 TODO앱을 만들어보는 실습과정을 따로 구성해놓았다는 점이다. 그냥 이미지만 띄우거나 텍스트를 띄우는 수준의 정적인 앱 예제에 비해 훨씬 알찼고 최신 프레임워크를 적용해 정말 쓸만한 앱을 만들 때 vue.js를 깊지만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었다.

 

프레임워크를 공부하는데 있어 기본적으로 html과 css, javascript의 기본 개념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데, 사용한지 오래되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 부분이나 어려운 부분은 이 책에서는 한번씩 더 짚어준다. 그래서 앞의 내용의 기초지식만 갖고있거나 사용한지 오래되서 기억이 나지 않았던 부분을 html,css 서적을 다시 뒤적거릴 필요가 없어 공부하는 동안 시간도 절약되고 가방도 가벼웠다.

 

프레임워크를 한번도 다뤄보지 않은 필자 입장에선 서평단을 떠나 개인적으로도 마음에 들었던 책이다. html,css에 관한 부분을 너무 다뤄 주제에 벗어나는 책도 아니었고, 그렇다고 이 부분은 이미 숙지하고 vue.js를 공부하겠지? 라는 느낌의 일방적인 생략도 전혀 없었다. 정말 입문서에 충실하고 이를 이용해 실전 앱도 만들 기회도 생기니(난 todo앱에 이렇게 은근 많은 기술이 들어가는 줄 몰랐다 ㅎㅎㅎ) 아직 무언갈 만들어 보지 않은 사람에게 확실히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본 포스팅은 이지스 퍼블리싱에서 서평단으로 제공받은 책으로 작성된 게시물입니다.


본 게시물은 개인적인 용도로 작성된 게시물입니다. 이후 포트폴리오로 사용될 정리 자료이니 불펌과 무단도용은 하지 말아주시고 개인 공부 목적으로만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